학과안내

2학년

관광경영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2학년 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관광개발창업 ( Tourism Development and foundation ) 관광개발학의 가장 기초과목으로써 관광개발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의 특징 및 효과적인 개발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관광개발 계획 수립시의 이론적 관점을 확고히 한다. 아울러 상기 관광개발의 여러 관점들의 현실적용에 관한 이론적 타당성을 검토한다.
관광마케팅 ( Tourism Marketing ) 현대기업의 마케팅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관광시장 분석, 관광 조사방법, 시장계획, 시장광고, 관광자 행동의 유형 분석, 관광의 환경 분석 등을 통해 관광 전문가로서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법규 ( Tourism Law )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을 기본으로 학습하며 이의 세부 법규인 관광진흥법 및 기타 관광관련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관광 실무자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관광사업론 ( Tourism Business ) 관광법규상의 사업체인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관광객 편의시설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국제회의업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들의 업무를 파악하며 이와 관련한 기타관광관련업체등의 사업상 특징과 관광사업 전반의 사업방법론과 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관광영어회화 ( Tourism English Conversation ) 관광에 필요한 회화를 익히고 관광지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들을 중심으로 영어를 연습함으로써 글로벌 관광리더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고객서비스의이해 ( Customer Service ) 모든 산업이 서비스산업으로 인식되고, 사회전반에 서비스 인력 수요 증가되고 있음. 또한.고객요구의 다양화 및 서비스 품질 기대치 향상. 이에 서비스 관광산업에서 종사하게될 학생들을 위해 서비스 이론과 서비스 실무 능력을 체득시키고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시키며 서비스마인드를 가진 전문서비스인으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관광사 ( Tourism History ) 관광의 기원과 관광학의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역사적사실과 관광학과의 관계 등 관광역사 학습을 통해 관광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관광자원론 ( Tourism Resources ) 관광의 대상이 되는 국내외 수많은 관광 자원을 분류, 파악하고 특히, 관광자원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문화재, 명승고적, 역사 문화자원, 사회 인문자원 등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관광자원의 효율적 이용관리에 대한 방안을 탐구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 Digital Storytelling ) 문화관광자원과 스토리텔링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미지 형성요소와 브랜드전략을 통해 관광지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여행사경영실무 ( Travel Agency management & Operation )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여행알선업의 경영이론을 주제로 하여 여행업의 원가계산, 여행일정 작성방법 및 여행알선 등의 요령을 실무중심으로 교육하여 여행산업 전반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